PORTFOLIO

너를 사랑한 시간
APPLY

SNS

 

어머님은 내 며느리

ABOUT

SBS 아침연속극
2015년 06월 22일

 

드라마 정보

형식 : SBS 아침연속극 136부작

방송 : 2015년 06월 22일 (월) 아침 8시 30분 첫 방송

시간 : 매주 월~금 아침 8시 30분

연출 : 고흥식

극본 : 이근영

 

* 기획의도

 

지옥 같은 가난 때문에 아버지뻘 돈 많은 남자에게 시집온 여자. 애정 없는 결혼생활을 보상해준 건 사랑하는 아들이었다.

그냥 아들도 아닌 대한민국 최고 의대를 나온 잘난 아들. 아들은 그녀 인생의 자랑거리였고 남편 대신이자 애인이었다.

그런데… 나만 사랑할 것 같았던 내 아들이 배신을 때리고 다른 여자를 데려왔다.

그것도 친정 빚까지 주렁주렁 달고 온 서푼어치도 못 되는 물건을!

잠자리까지 감시하는 시월드에서 며느리는 하루도 편할 날이 없다.

질투의 화신인 시어머니에, 말리는 척 한술 더 뜨는 시누이. 그래도 가족이니까, 사랑하는 남편의 부모 형제니까,

이해와 관용으로 따뜻하게 감싸려 노력하지만 하면 할수록 깊은 상처만 되돌아온다.

 

그러던 어느 날 유일한 버팀목이던 남편이 불의의 사고를 당해 저세상 사람이 되고 시어머니와 며느리에겐 더 이상 연결고리가 없다.

싸울 일도, 함께 살 일도 없는, 더 이상 가족도 아닌 남.

그런데 이 무슨 얄궂은 운명인가? 두 여자가 각자 재가를 하고 보니 또 다시 고부지간으로 엮이게 된다.

이번엔 며느리가 시어머니 되고, 시어머니가 며느리 되는 뒤바뀐 운명!

피눈물 나는 시집살이, 책 열권도 모자라던 며느리에겐 기막힌 복수의 기회가 왔다.

고부 2탄으로 다시 만난 두 여자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두 여자가 펼치는 짜릿하고 유쾌 상쾌 통쾌한 신 고부 열전!

 

 

 

* 출연진

 

김혜리

추경숙 / cast 김혜리
49세라고 보기 힘든 절대 동안의 꽃미모인데 아들 딸, 며느리까지 있다. 이게 다 너무 일찍 결혼을 한 탓이다.

친정 부모가 열아홉 살 딸을 돈 많은 늙다리한테 시집보낸 것…

시어머니가 죽고 긴 시집살이가 끝난 뒤에는 시누이 염순을 식모처럼 부리며 시어머니한테 당한 거 갚아주고 있다.

남편도 몇 년 전에 세상을 떠났는데 그 많던 재산을 거의 다 축내고 죽어서 경제적으로 그리 넉넉하지 못하다.

하지만 예쁜 얼굴에 사모님 소리 듣고 살던 경숙은 생활력이 떨어진다.

그래도 아들이 의사니까 부잣집 며느리를 얻으면 모든 게 해결될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아들이 처갓집 빚까지 떠안은 가당찮은 여자애를 며느리감이라고 데려왔다.

죽 쒀서 개줬구나…둘이 애라도 만들기 전에 구박해서 쫓아낼 생각이다.
그런데 그 금쪽같은 아들이 사고로 죽는다. 며느리가 잘못 들어오더니 기어코 아들까지 잡아먹었구나 싶다.

그럼에도 경제적으로 무능해서 4년이 지나도록 며느리를 붙들고 놓아주지 못한다.

하지만 결국은 며느리도 떠나고… 생존이 절박할 정도로 막막하던 차에 돈 많은 호구 하나가 나타난다.

허풍선이 같은 날라리인데 알고 보니 루루 코스메틱 외손자라는 박봉주.

결국 박봉주에게 나이도 속이고 신분도 속이고 결혼에 성공하는데 이게 웬일?

난데없는 삼촌이 나타나더니 외숙모란 여자가 하필 며느리였던 현주!

 

심이영

유현주 / cast 심이영
경숙의 며느리이자 정수의 아내. 중소 화장품업체 ‘멜사’ 마케팅팀 근무.

남편은 공중 보건의로 지방에서 복무 중이고 시댁에서 살고 있다.

부드러우면서도 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유머와 위트가 넘친다.

가정에서는 착한 딸, 속 깊은 아내이고 직장에서는 후배의 실수를 덮어주는 멋있는 선배, 상사의 폭압에 맞설 줄 아는 부하다.

문제는 시어머니와의 관계인데, 결혼 전부터 반대를 했었던 시어머니다.

아버지로 인해 떠안게 된 친정 빚까지 싸들고 온 터라 더 미움 받는 처지.

다행히 착한 남편이 방패막이가 되어주지만 시어머니 경숙은 힘겨운 상대다.

시집살이는 기본이고 마치 첩년 대하듯 미워하고 질투한다. 거기에 살짝 거드는 얄미운 시누이까지..

하루 빨리 친정 빚을 다 갚고 돈을 모아 분가하는 게 소원이다.

그런데 남편이 불의의 사고로 갑자기 죽게 된다. 남편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으로 친정에 돌아가지 못하고 계속 시집에서 사는데..

다시 사랑할 수 없을 줄 알았으나 운명처럼 새로운 남자가 나타난다.

긴 진통 끝에 시어머니와 갈라서 각자 새로운 남자와 새 출발을 하게 되지만 영영

남이 될 줄 알았던 시어머니와 황당하게도 다시 고부지간으로 엮이고 마는데…

 

김정현
장성태 / cast 김정현

소규모 M&A기업 대표. 상대가 누구든 성질 잘못 건드리면 뼈도 못 추릴 만큼 성질머리가 괴팍하다.

하지만 알고 보면 따뜻하고 인간적인 사람이다. 깊은 상처로 인해 내면 깊숙이 감춰져있을 뿐이다.

원래 투자회사의 금융맨으로 아내와 4살 아들을 둔 가장이었다. 그런데 어느 날 시골 오지마을로 캠핑을 갔다가

아들이 급성맹장에 걸리고 의료진의 석연찮은 늑장대처에 아들을 잃고 만다.

수술 의사의 존재는 은폐됐고 원장은 자기가 수술했다며 합의를 유도했다.

대체, 수술한 그 젊은 의사는 누구인지 4년이 지난 지금까지 미스터리다.

사고 후 이혼과 방황, 투자회사를 세우기까지 4년… 맨땅에서 고전하다가 이제 업계에서 인정받고

명성을 쌓는 중이지만 죽은 아들에 대한 트라우마는 조금도 낫지 않고 깊은 상처로 패여 있다.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리면 예민해지고 그 또래 애들만 보면 고개를 돌린다.

그런데 갑자기 윗집에 웬 여자가 이사를 오더니 시끄러운 아이 소리에 미칠 지경.

몇 번 올라가 싸우다가 윗집 여자 유현주와 원수지간이 됐다.

원수는 외나무다리에서 만난다더니 새로 인수한 회사 멜사의 구조조정 중 해고대상자로 현주와 맞닥뜨리게 되는데…

 

문보령

김수경 / cast 문보령
경숙의 차녀. 현주의 시누이.
엄마를 닮아 미녀지만 철저하게 계산적이고 표리부동한 이중적 캐릭터.

현주가 아니고 부잣집 올케가 들어왔으면 가능했을 외국 유학 기회를 놓친 것만으로도 시작부터 적대감이 있었다.

그럼에도 이용가치가 있는 한 현주에게 내색하지 않는다. 대신에 필요하면 표내지 않고 뒤에서 교묘하게 현주를 해코지 한다.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했고 현주의 도움으로 같은 회사에 취직하게 된다. 그곳에서 오너 아들인 주경민 부사장을 사랑하게 된다.

비록 부도난 회사의 몰락한 황태자였지만 그 사랑만큼은 진심이었고 절실했다.

그러나 주경민이 사랑하는 여자가 현주라는 것을 알게 되고,

아무리 노력해도 경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음을 깨달았을 때, 그 분노와 복수심은 현주를 향한다.

 

이용준

김정수 / cast 이용준
경숙의 아들이자 현주의 전남편. 명문 의대 레지던트 3년 차.
오지에서 공중보건의 근무 중 의료 사고로 성태의 아들 율이를 사망시킨다. 현주의 임신을 알게 된 직후, 교통사고로 사망한다.

 

오영실

김염순 / cast 오영실
경숙의 손아래 시누이. 정수와 수경의 고모.
시집가서 소박맞고 돌아온 후 지금껏 경숙한테 얹혀산다. 노예근성에 쩔어있다.

경숙을 무서워하고 조카며느리 현주에게 의지하며 버티고 있다. 식탐대장에 맹하고 어리버리.

그러나 천성은 밝고 깨끗해 현주에게 힘이 돼준다.

 

이진아

강은혜 / cast 이진아
현주의 올케이자 재용의 아내. 미자의 며느리.
적당히 이기적이고 적당히 계산적인 이 시대의 흔한 며느리. 시모에게 육아와 살림을 맡기고 편하게 직장 생활을 누리고 있다.

할 말 다하고 안 되는 것도 딱 잘라 말하는 현실적인 성격. 그게 은근히 얄미울 때가 많다.

명품 그릇 홀릭. 인터넷 주부 커뮤니티의 회원으로 트렌드에 밝다.

 

권재희

서미자 / cast 권재희
현주 모. 대기업 다니는 아들 재용과 현주 1남 1녀를 두었다. 직장 다니는 며느리를 위해 손녀 키우고 집안일 다하며 며느리 살이를 하고 있다.

빚만 남기고 죽은 남편 덕에 미안한 마음만 한가득이라 자식들 눈치를 보며 산다.

과부가 된 딸 현주가 친정 빚에 발목 잡혀 분가도 못하고 골즙을 빨리게 되자 아들이 방이라도 얻어줬으면 싶다.

그러나 며느리가 영 만만치 않아 서운하고 서럽기만 하다. 자식만 생각하는 순하디 순한 어머니. 궁상캐릭터.

 

최성호

유재용 / cast 최성호
현주의 오빠. 대기업 사원으로 유능하고 출세욕도 있다. 미자에겐 효자 아들, 현주에겐 든든한 오빠다.

그러나 빚을 지고 결혼한 탓에 아내에겐 꽉 잡혀 살고 있다.

과부가 된 현주가 안돼서 방이라도 한 칸 얻어주고 싶지만 아내 눈치가 보여 전전긍긍한다.

 

김나미

미연 / cast 김나미
성태의 전 부인이자 율의 엄마. 율의 사망 후 성태를 원망하며 이혼한다.

 

권성덕

양문탁 / cast 권성덕
굴지의 화장품 회사 루루 코스메틱 창업주. 이북 출신 노인네로 괴팍하고 완고한 가부장주의자다.

갖은 고생 후 자수성가해 기업을 일궜으나 6.25때 처와 아들을 북에 두고 딸만 데리고 내려온 것이 평생의 트라우마가 된다.

그러나 그 딸마저 요절하고 문제덩어리 외손자 봉주만을 남겨준다. 오십이 넘어 재혼한 이력이 있으나 배신당했고, 그 후 쭉 혼자 살았다.

사업에는 성공했으나 늘 고독하고 불행했다. 유일한 혈육인 외손자 봉주마저 무능력해 후사 문제로 골머리를 썩는 중이다.

 

이한위

박봉주 / cast 이한위
루루 코스메틱 양회장의 외손자. 유일한 혈육.

아버지의 음주운전으로 어머니가 사망한 후, 양회장이 아버지와 의절하자 무책임하고 방탕한 친부 밑에서 고생하며 성장했다.

부친을 닮아 주색잡기를 좋아하고 허세로 온 몸을 칠갑했다.

개망나니처럼 살다가 돈 떨어지면 양회장을 찾아가 돈을 뜯으면서 연명해왔다.

후에 양회장에게 점수를 따려고 대학원 경영자과정에 진학하고, 술상무 자리에 앉아 후계자라 으스대며 다닌다.

나이보다 동안인 경숙에게 넘어가 결혼하게 되면서 경숙과 현주의 관계를 역전시키는데 일조하게 된다.

 

이선호

주경민 / cast 이선호
중소 화장품 회사 멜사의 오너 아들. 준수하고 댄디한 외모에 젠틀한 성격까지 갖춘 엄친아.

미국 유학 후 경영학과 교수로 일하던 중 아버지의 뇌졸중으로 경영 악화에 처한 멜사를 떠맡게 된다.

결국 자신의 경영 참여를 조건으로 장성태에게 회사를 매각하며 일생일대의 굴욕을 경험한다.

회사를 되살리겠다는 일념하에 고군분투하던 중 현주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지만 애딸린 과부임을 알고 주저하고 만다.

결국 현주를 놓치고 자신에게 접근해 온 수경을 가까이 하지만 현주에 대한 마음을 쉽사리 지울 수가 없다.

 

김동균

갑부장 / cast 김동균
본명 나갑.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현주의 상사. 약자들에게 하도 횡포를 부려 별명이 갑부장이다.

비정규직 인턴인 을희를 괴롭히다가 현주가 반발하자 현주를 미워하게 되고 해고시키려 한다.

자신이 영원히 갑일거라 착각하다가 후에 을의 설움을 당하게 된다.

 

성창훈

송과장 / cast 성창훈
갑부장의 직속 부하. 능력 있는 샐러리맨이자 성실하고 인간적인 캐릭터.

그러나 상사 갑부장에게 실적을 가로 채이고 결국 정리해고 된다.

노가다를 뛰며 반전을 노리다가 화려하게 돌아오는 인생 역전의 인물.

 

한지안

전을희 / cast 한지안
멜사 매장 계약직 사원. 현주의 추천으로 마케팅팀 인턴으로 들어간다.

자기 편 들어주다가 갑부장에게 밑보여 고생하는 현주에게 늘 고맙고 미안하다.

친척의 아파트가 비게 되자 그 곳에서 현주를 살게 해준다. 눈치 빠르고 똘똘해 후에 결국 능력을 인정받는 솔직 발랄한 캐릭터.

 

조은빛

조경 / cast 조은빛
현주 후배. 미혼. 쭉쭉빵빵 몸매로 남직원의 시선을 한 몸에 받는다.

갑부장이 이상하리만치 예뻐하는 계약직 사원. 쇼핑사이트를 서핑하는게 일이며 유행에 민감하다.

 

형식

SBS 아침드라마 136부작

방송

2015년 06월 22일 (월) 아침 8시 30분 첫 방송

시간

매주 월~금 아침 8시 30분

연출

고흥식

극본

이근영

CATEGORY
Drama